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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인사이트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뜻과 의미

by 일상학습자 2021.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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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의 뜻과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각종 알고리즘에 미디어 선택권을 빼앗긴 현대인들과 디지털 네이티브로 태어나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비판적 사고를 키우고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뜻과 의미를 학습하는 계기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통한 컨텐츠에 대한 비판적 해석과 이해는 온라인 기반의 세상을 살아가는 요즘의 학생들에게 필요한 주요 역량이 아닐까 싶습니다.

 

미디어와 컨텐츠의 시대


우리는 인터넷과 SNS, 전자책과 팟캐스트,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 일상에서 읽고 쓰고 보고 듣는 미디어와 컨텐츠가 넘쳐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방송이나 신문 등의 대표적인 메스 미디어를 일방적으로 소비했다면, 요즘은 누구나 1인 미디어가 되어 컨텐츠를 생산하면서 또 적극적으로 컨텐츠를 소비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특히 유튜브나 SNS를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컨텐츠를 생산하는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다수의 대중에게 컨텐츠를 전송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주도권이 생산자에게 부여되는 환경에서 미디어를 접하게 됩니다.

이미지출처: pixabay


이러한 환경에서 청소년이 폭력이나 혐오의 표현과 내용들을 재미로 받아들이거나 시니어들이 가짜뉴스나 편향된 정보를 사실로 받아들이거나 계층이나 집단의 갈등이 미디어와 그 댓글들을 통해 심화되는 등의 문제들이 발생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자기가 알고 있는 것, 관심 있는 영역의 내용들을 알고리즘이 추천하고 유사한 컨텐츠를 반복 소비하면서 그 방향의 확증 편향이 짙어지는 컨텐츠 범람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를 바탕으로한 비판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미디어의 소비자들은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그 내용을 맥락적으로 이해해야하고 미디어의 생산자들은 분별력을 가지고 개인과 공동체에 가치있는 미디어를 창작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이와 성별, 종교나 정치성향 등을 뛰어넘는 그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에게 공통으로 통용되는 화제가 사라지고 자기가 알고 있는 것 만이 전부라고 여기는
자신이 속하지 않은 집단에 대한 몰이해, 소통부재, 비공감, 혐오와 폭력 등이 발생하는 사회문제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내가 알고 싶은 내용의 글이나 미디어 컨텐츠를 찾아보는 것은 사실 내 가설과 생각이 틀릴 수 있는 것을 인정하고 다른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에게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의 뜻과 의미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리터러시(Literacy)는 흔히 문해력, 정보 해석 능력 등으로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리터러시의 관점을 미디어 시대에 맞게 확장하여 미디어 시대에 필요한 문해력과 해석능력을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는 사람들이 미디어에 접근하고 비평하고 창조하거나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관습들을 아우른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한 매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미국의 미디어리터러시교육협회(National Association for Media Literacy Education)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모든 유형의 소통을 사용하여 접근, 분석, 평가, 제작, 행동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출처: 위키백과 
https://ko.m.wikipedia.org/wiki/%EB%AF%B8%EB%94%94%EC%96%B4_%EB%A6%AC%ED%84%B0%EB%9F%AC%EC%8B%9C  
 

미디어 리터러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종종 사람들이 보고 듣고 읽는 것에 대해 질문하도록 장려하는 조사 기반의 교육 모델을 사용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사람들이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도록

ko.m.wikipedia.org

 

 

미디어 리터러시의 뜻과 의미를 정리하면, 다양한 미디어에 접근하고,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와 컨텐츠의 배경과 맥락을 파악하여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미디어를 활용하여 표현, 공유 할 수 있는 포괄적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다양한 미디어들을 통해 사회적 가치와 윤리 의식, 권력관계, 경제 구조, 문화 등을 인지하고 학습하며 내재화하게 되는데, 편향되거나 문제가 내포된 미디어들에 무분별하게 노출될 경우 편향된 사고를 하게될 수 있기 때문에 미디어 리터러시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일부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미디어를 보여주지 않는 방법으로 노출을 차단하여 미디어를 회피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장기적으로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며, 오히려 아이들 스스로 분별력있게 미디어를 해석할 수 있도록 면역을 길러주는 것이 보다 중요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이해하고 일상에서 활용한다면, 미디어 컨텐츠에 대한 분별력을 기르고, 미디어 컨텐츠 해독능력과 비판적 이해과정을 통해 자신과 공동체에게 필요하고 유용한 내용을 찾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창조적 생산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Pixabay

 

미디어리터러시(Media literacy) 적용 방법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를 적용하는 방법과 절차는 다양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비판적 사고를 기반으로 합니다.

미디어에서 전달하는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목적, 맥락, 표현방식, 편향여부 등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특히 배경이 되는 자료나 지표, 사실관계 등에 대해서는 팩트체크(Fact check)를 통해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미디어를 검토할 때, 출처를 확인하고, 제목만으로 내용을 짐작하지 말고, 미디어 생산자를 확인하여 이전 작업물들의 내용도 확인해 보고, 내용에 대한 근거를 확인하고, 업로드 날짜를 확인하여 최근의 내용인지 파악하는 과정을 거쳐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스로가 선입견을 가지고 있어 미디어를 편향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지는 않은지 자신의 선입견을 제거하려는 노력도 함께 해야 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통해 수동적 미디어 소비자입장을 넘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미디어의 사용자이자 생산자로서 스스로의 미디어 생산과 활용을 성찰하고 책임을 느끼며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시민의식을 기르는 계기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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