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을 이야기하는 많은 사람들이 일기쓰기를 추천하는데, 정작 일기쓰는 법을 자세히 알려주는 컨텐츠는 없는 것 같아서 '어른의 일기쓰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일기쓰는 법은 누구나 알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성인이 되어 자기계발의 측면에서 일기쓰기를 바라볼때, 어른의 일기쓰는 법에 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검토해 보고 하루하루 일기를 써본다면 보다 효과적인 일기쓰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른의 일기쓰기가 주는 효과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스스로를 브랜딩하고 타인을 설득하고 마케팅할 수 있다면, 성공에 한 발 다가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역량은 바로 '글쓰기'역량이며, 글쓰기를 훈련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일기쓰기'입니다.
일기쓰기는 누구나 시도할 수 있는 컨텐츠이고 매일매일 쉽고 꾸준하게 작성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 일기쓰기의 유용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일기쓰기를 통한 기록
혹시 어린시절 썼던 일기장을 성인이 되어 다시 들춰봤던 기억 없으신가요?
이렇게 과거에 작성했던 일기를 쭉 훑어보다보면 그시절이 생각나면서 나의 생을 한 번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는데, 이러한 '기록'의 특성이 일기쓰기의 가장 유용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록은 하루 하루보다는 그 기간이 꾸준히 축적된 이후 더 힘을 발휘하는데, 1년 동안 매일은 아니더라도 꾸준히 일기쓰기를 한다면 연말에 그 내용을 쭉 훑어보는 것 만으로도 한 해동안의 경험과 생각, 감정 등을 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일기를 통해 되돌아 보는 '회고'의 기능
회고와 피드백은 성장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기본적으로 객관적 시각으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큽니다.
하루의 경험을 돌아보고 기록하며, 그 당시의 사건과 느꼈던 감정, 행동들을 다시 한 번 짚어보는 것입니다.
메타인지적으로 스스로를 객관화하여 돌아보고 스스로의 행동은 적절했는지, 더 나은 선택지는 없었는지, 같은 상황이 반복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개선하거나 더 나은 방법을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고를 통해서 하루하루 어제보다 더 나은 스스로가 되도록 노력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일기쓰기의 또다른 유용함. '계획' 기능
일기쓰기는 하루를 되돌아보기도 하지만, 내일을 계획할 수도 있습니다.
내일은 어떤 계획이 있는지 써보고 미리 시뮬레이션을 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내일이 될 수도 있고 5년후, 10년후가 될 수도 있겠죠.
이렇게 일기쓰기를 통해 미래를 계획해 보고, 어떤 삶을 살아갈 지 끄적여보는 것을 통해 스스로의 비전을 설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기쓰기를 통한 감정 관리
요즘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은 '불안'속에 살아가면서 감정적인 소모와 스트레스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관계, 진로, 성공, 금전, 성취, 학업 등 현실에서 맞닥뜨리는 대부분의 상황들에서 불안을 느낄 수 밖에 없는데, 불안은 내면의 균형이 깨지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반응이지만 이로 인해 감정의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불안이나 스스로의 감정변화를 일기쓰기를 통해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면, 스스로 경각심을 갖게 해주고 내면의 상태를 조절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딴 부분에서 불안을 느끼고, 어떤 감정을 느끼는 지를 기록하고 들여다봄으로써 그 감정을 객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이죠.
이를 위해 일기쓰기가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기쓰기를 통해 기록, 회고, 계획, 감정관리 등 유용한 효과를 누려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일기쓰는 법
그렇다면 어른들이 일기쓰기를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오랫동안 꾸준히 일기를 쓰려면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게 좋을까요?
일기쓰는법의 정답은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지치지 않고 꾸준히 일기를 쓰는 법은 아주 쉽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스로 너무 강박을 갖지 말고 쉽게쉽게 써내려 갈 수 있어야합니다.
5분이라도 하루를 돌아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꾸준히 갖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달력에 세 줄 쓰기
이렇게 쉽게 접근하기 위해 추천하는 일기쓰는법은 '달력에 세 줄 쓰기'입니다.
다이어리의 월력이나 탁상용 달력 등을 활용하여 조그마한 네모칸을 매일 채워나가는 것입니다.
세 줄을 자유롭게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해도 좋고, 경험한 사건, 생각이나 감정, 배운 점이나 통찰 등으로 구분하여 세 가지 영역을 짧막하게 기록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손쉽게 작성할 수 있고, 한 눈에 이번달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되면 하루하루를 채워나가는 성취감도 있어서 피곤하거나 귀찮더라도 일기쓰기를 놓치지 않는 동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감각을 쓰기
간단히 세 줄 쓰기를 넘어 일기장의 한 페이지를 채워보고 싶지만 무엇을 써야할 지 모르겠다면, 몸의 감각을 기록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 하룻동안 무엇을 보았는지(시각), 어떤 소리를 들었는지(청각), 만지거나 느낀 것은 무엇인지(촉각), 맡은 향기가 있었는지(후각), 먹은 것은 무엇인지(미각) 등을 써보는 것이죠.
이렇게 기억에 남는 감각을 기록함으로써 하루의 일기를 보다 풍성하게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정을 기록하기
어른의 일기쓰기, 또다른 방법은 감정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하루동안느꼈던 감정을 기록하면서 솔직하게 감정을 표현하고 그 감정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면서 스스로 치유하는 계기를 마련해 볼수도 있습니다.
테마를 정해놓고 쓰기
테마를 정해놓고 일기쓰기도 좋은 방법입니다.
딱히 쓸 이야기가 없다면, 스스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주제를 던져보세요.
'가고 싶은 여행지', '재밌게 봤던 영화', '최애 음식' 등등 가벼운 주제를 정해놓고 그것을 채워가는 방법도 일기쓰는법으로 효과적일 것입니다.
이런 방법들을 참고하셔서 일기쓰기에 도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어른의 일기쓰기 도구
일기쓰기를 어떤 도구로 하는 것이 좋을까요? 물론 자신이 더 선호하는 방식을 선택해야겠지만, 저는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에는 성능이 좋은 메모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와서 그것을 활용해도 되고, 블로그나 SNS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이럴 경우에는 공개와 비공개에 대한 기준을 잘 설정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구글문서, 에버노트, 노션 등을 활용하거나 스마트폰 메모장을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일기를 쓰는 것도 좋은데, 이때는 고급진 노트를 하나 구입해서 기분좋게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종이노트에 일기를 쓰는 것은 글씨를 쓰는 행위가 주는 편안함이 있어서 하루를 시작하거나 마무리 할 때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어른의 일기쓰는 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한 문장씩, 꾸준히 기록하고 그를 통해 일상속에서 성장하시길 응원합니다.
'변화, 성공, 자기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로고민]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기 어려운 이유 (0) | 2022.08.15 |
---|---|
[자기계발] 인생목표 정하기 (0) | 2022.08.14 |
글쓰기에 오리지널리티(Originality)를 담는 법 (0) | 2022.06.28 |
의사결정, 선택과 판단의 효과성 높이기 (0) | 2022.01.24 |
디지털노마드(Digital Nomad) 준비하기 (0) | 2022.0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