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일과 조직에는 '경영'이라는 활동이 수반되기 마련이고, 경영 활동에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제반요소들이 존재합니다. 글로벌 대기업부터 소소한 개인사업까지 모든 종류의 경영활동에는 효과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갖춰야 할 경영의 구성요소가 필요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그러한 경영의 구성요소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경영의 구성요소는 크게 네가지로 꼽을 수 있는데, 경영목적, 인적자원, 자본, 경영전략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영의 첫 번째 구성요소 #1. 경영목적(Management Purpose)
모든 기업들은 조직을 창립한 목적이 존재하며, 그 뚜렷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활동하기 마련입니다.
미션과 비전, 정관상의 문구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는 조직의 존재이유인 경영목적은 '누구의 어떠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포함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누구'는 고객에 대한 정의이며,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는 고객에게 어떠한 솔루션을 제공할 것인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는 조직의 핵심 역량과 차별점을 무엇으로 정의하고 활용할 것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경영목적은 어떠한 과정과 방법으로 고객에게 어떠한 가치를 전달할 것인가를 규정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영목적은 기업의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 사훈, 기본방침, 공동과제에 대한 인식 등으로 표출되어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이는 구성원들의 구심력이 되며 기업이미지로 나타나 고객들에게 전달되어 기업의 브랜드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경영목적의 설정과 이를 어떻게 정리하여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경영의 한 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경영의 두 번째 구성요소 #2. 인적자원(Human Resources)
최근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은 고도화된 기술과 정보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재고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다른 조직과 차별성을 갖출 수 있는 가장 커다란 요소 중 하나는 지식노동자, 즉 인적자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도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알고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설계하여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면접심사, 심층면접 등 다양한 채용방법으로 입사지원자들을 평가하고 선발하고 있습니다.
각 기업의 조직문화에 적합한 인적자원을 채용하고 이를 적재적소에 배치, 활용하여 성과를 창출하고 경영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것이 성공적인 기업경영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적자원이라는 경영의 구성요소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지식기반의 기술이 대두되는 최근의 시장환경에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3. 경영의 세 번째 구성요소 #3. 자본(Capital)
자본이란 좁은 의미로는 경영활동에 사용 할 수 있는 돈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자본은 기업 경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본은 회사의 경영이나 의사결정의 선택지를 넓혀주고 미래 성장동력에 투자하여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현금흐름을 중요하게 관리하고 기관의 투자를 받아 레버리지 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자본을 투입하여 경영활동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고 자본을 획득하는 선순환의 구조를 통해 자본을 획득하고 활용하는 것이 성공적인 기업경영을 위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경영의 구성요소 #4. 전략(Strategy)
기업의 경영환경에 언제나 존재하는 것이 바로 시장의 경쟁자들입니다. 경쟁관계나 이해관계를 가진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가져가고 성공적인 경영활동을 수행해 가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훌륭한 경영목적, 우수한 인적자원 및 풍부한 자본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경영전략이 없다면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게 됩니다.
경영전략이란 기업 내에 있는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경영목적 달성을 위하여 조직화하고, 이를 실행에 옮겨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방침, 활동을 의미합니다. 경영전략은 조직에 무엇이 중요한지 판단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과정이며, 매우 빠르고 유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영 전략은 경영을 구성하는 네 번째 요소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시장과 환경을 분석하고 기업이 가진 역량을 파악하여 현재의 시장상황에서 어떠한 포지션의 전략을 수행할 것인지, 무엇을 취하고 무엇을 포기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앞에서 살펴본 경영목적, 인적자원, 자본, 전략 등의 경영의 구성요소들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수적이고 근원적인 바탕이 되는 요소들입니다. 각각의 요소들을 살펴보고 분석해 봄으로써 경영 활동의 본질과 그 주요 내용을 파악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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