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어떤 방식으로 대화하시나요? 잊지 않고 사용하는 대화기술이 있나요?
다양한 상황에서 호감을 줄 수 있는 대화기술을 사용하고 타인과 효과적으로 관계를 맺는 것은 비즈니스를 하거나 사회생활을 할 때,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교류할 때 등 필수적이고 중요한 일입니다.
대화기술을 학습하여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행복감을 높일 수 있으시길 바라며 대화기술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대화는 모든 관계의 시작
사업을 하거나 직장생활을 할 때, 친구나 가족들과 관계할 때 등 우리는 일상을 살아가는 모든 상황에서 서로 대화를 하면서 대화를 통해 관계를 만들고 확장해 가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모든 관계의 시작이 되는 대화는 매우 중요한데, 어떤 방식으로 대화를 하는지는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대화기술을 학습하고 활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심지어 마케팅이나 온라인 SNS에서 쓰는 글도 대화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소통의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대화기술을 학습하는 것은 개인적인 매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사업이나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키는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상대를 주인공으로 만드는 대화기술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고 싶어하고 타인의 관심을 받고 공감받기를 기대합니다.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타인이 자신의 이야기에 관심갖고 들어주고 공감해 주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줄 때 만족감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심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고려하여 대화과정에서 상대방을 중심에 두는 대화기술을 사용한다면 대화를 효과적으로 이끌어가고 호감받는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어떤 대화를 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 봅시다.
나 최근에 차를 샀어
상대방이 최근에 차를 샀다는 말을 꺼냈을 때 어떻게 대화를 이어갈 수 있을까요?
어떤 사람은 "어떤 차를 샀는지, 얼마에 샀는지, 연비가 어떻게 되는지..."등과 같이 구입한 차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사물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대화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은 "그렇구나, 나도 차를 바꿀 때가 됐는데... 내차는 지금..."이런 식으로 상대의 이야기를 듣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대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나 자신이 주인공이 되는 대화기술입니다.
또 다른 사람은 "잘 됐다. 이번에 차를 샀으니까 여기저기 여행도 다니면 좋겠네. 가족들이랑 즐거운 일들이 많겠네."라고 반응할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은 차를 구입한 이벤트를 이야기 했지만 상대방에게 관심을 갖고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대화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분은 위와 같은 상황에서 어떤 대화를 하시는 편인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대화기술'을 사용하기 보다 사건이나 사물 중심, 혹은 자기 자신을 주인공으로 하는 대화를 주로 하게 됩니다.
앞서 이야기 한 것 처럼 우리 모두는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을 선호하고 타인이 자신의 이야기에 공감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역지사지'의 태도로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대화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이야기처럼 칭찬을 효과적인 대화기술로 생각하고 적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이러한 칭찬의 과정에도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대화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의 패션이나 취향을 칭찬할 때도 "옷이 예쁘다, 가방이 멋지다"는 이야기보다 멋진 아이템을 선택한 상대방의 안목과 취향을 칭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이템을 보는 안목이 훌륭하다. "옷 입는 센스가 뛰어나다" 등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놓고 칭찬을 하는 것이죠.
경청과 관심
효과적인 대화기술의 또 다른 요소는 경청과 관심입니다.
경청은 타인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적극적인 경청은 상대의 말에 공감하고 맞장구를 치며 공감해 주고, 질문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입니다. 경청은 공감을 기반으로 하여 건강한 관계를 맺는 첫 걸음입니다.
좋은 경청은 중립, 존중, 지지, 공감, 평등 등의 원칙을 지키며 비언어정보를 포함하여 말의 맥락과 상대의 정서와 감정까지를 공감하는 것입니다.
경청과 함께 대화의 주도권을 상대방에게 넘기는 것도 효과적인 대화기술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발언보다 상대가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주도권을 넘기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상대방이 이야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질문을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경청과 함께 상대방과 효과적인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관심을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관심을 표현하는데 가장 기초적인 것은 먼저 인사하기 입니다.
인사만 잘해도 관계의 절반은 성공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평소에 만나는 사람들에게 먼저 밝게 인사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관심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인 것은 '기억하기'입니다.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고 불러주거나 이전 대화에서 했던 말을 기억하고 사는 곳, 가족관계 등 개인적인 내용들 부터 취미, 좋아하는 음식, 최근의 경험 등 취향이나 경험들을 기억하고 표현해 본다면 상대방은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는 것에 큰 감동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사소하지만 뜻밖의 관심을 보이기 위해서는 대화의 내용을 메모해 놓고 정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대화 중에 메모를 할 수 없다면 대화를 마치고 잠시 시간을 쏟아서 대화내용을 돌아보고 간단한 기록을 해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심과 함께 인정하는 말을 표현하는 것도 좋습니다.
상대방의 경험과 의견을 인정하고 이를 표현해 주세요.
인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상대방의 말을 그대로 인용해서 전달하고 거기에 자신의 느낌이나 영향받은 부분을 첨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효과적인 대화기술의 핵심은 상대방을 중심에 놓는 것입니다.
상대에게 먼저 인사하고 관심을 표현하세요.
대화는 상대방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대화기술을 사용하세요.
상대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그에 공감해 주세요.
상대의 의견과 경험을 인정해 주고, 거기에서 배울점을 발견해 보세요.
이렇게 상대를 주인공으로 만드는 대화기술을 사용한다면, 어느새 상대도 당신에게 호감을 느끼고 당신을 인정해 줄 것입니다.
이를 통해 관계를 시작하고 확대할 수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단지 기술의 문제라기 보다 상대를 진심으로 대하는 태도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상대를 중심으로 놓는 것은 진심으로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과 태도없이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효과적인 대화기술을 기반으로 진정성있는 관계를 만들어 가시기 바라겠습니다.
'변화, 성공, 자기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40대 자기계발이 필요한 이유와 7가지 방법 (0) | 2022.12.28 |
---|---|
새해 계획 수립은 사명선언문으로 (0) | 2022.12.22 |
[진로고민]직업 결정의 다양한 관점 (0) | 2022.11.13 |
성공명언보다 값진 실패를 극복하는 법 (0) | 2022.11.07 |
[직업찾기]좋아하는 일을 해야할까? 잘하는 일을 해야할까? (0) | 2022.08.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