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마이크로 트렌드(Micro Trend)가 사회 전반에 확산되어 소규모 집단별로 자신의 취향을 강화하며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마이크로 트렌드의 뜻과 특징을 살펴보고 전망해 보겠습니다.
마이크로 트렌드(Micro Trend)의 뜻
마이크로 트렌드(Micro Trend)의 뜻은 특정 소규모 집단이나 한정된 기간 내에서 나타나는 작은 규모의 트렌드를 의미합니다. 마이크로 트렌드는 최근 나타나는 다양하고 개별화된 소비자의 수요와 움직임에 기반하며,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소규모 그룹 내에서 유행하고, 급속도로 확산되지만 그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입니다.
마이크로 트렌드(Micro Trend)는 세계적인 기업 홍보대행사인 버슨 마스텔러(Burson Marsteller)사의 CEO 마크 펜(Mark J. Penn)이 자신의 저서에서 새로운 트렌드 연구방식으로 주창한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메가트렌드(Mega Trend)와의 차이
기존에는 사회현상이 몇몇의 거대한 트렌드로 구성되어 다수가 하나의 유행을 쫓는 메가 트렌드가 존재하였습니다. 메가 트렌드는 지속기간이 길고 다수가 즐기는 트렌드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 트렌드는 이와 달리 개인의 관심사에 집중하고 개인화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동일한 관심을 가진 타인과 깊은 결속력을 보입니다.
이러한 마이크로 트렌드는 일반적으로 메가트렌드나 메인스트림 트렌드와는 달리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소수의 특정 그룹 내에서 유행하고 급속도로 확산되지만 그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트렌드(Micro Trend)의 특징
마이크로 트렌드는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는데 그 내용은 대체로 다음과 같습니다.
짧은 주기
마이크로트렌드는 일반적으로 몇 주에서 몇 달 정도 짧게 유지되며, 특정 시즌이나 이벤트와 연관되어 확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도로 특정화된 대상
마이크로트렌드는 특정 연령대, 성별, 관심사, 라이프스타일에 맞춰져 있으며 그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디지털 플랫폼의 영향력
마이크로 트렌드는 SNS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는데, TikTok, shorts 등 숏폼의 짧은 영상 콘텐츠에서 나타나는 트렌드가 대표적입니다.
높은 반응성
급변하는 트렌드에 따라 개인들이 빠르게 반응하며 소비하고 창작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트렌드가 소비자 참여에 의해 계속 변화하고 진화합니다.
최근 트렌드의 현황
“트렌드가 없는 것이 트렌드”라는 말이 회자될 정도로 메가트렌드를 발견하는 것이 힘들어졌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며, 얽히고설킨 미로와 같은 마이크로트렌드에 의해 사회가 이끌려가고 있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마이크로트렌드는 이전보다 더욱 빠르고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SNS의 광범위한 사용 덕분에 새로운 트렌드가 실시간으로 생성되고 확산되는 현상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트렌드는 메가트렌드보다 짧은 수명을 가질 수 있지만, 소비자 행동과 시장에 빠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브랜드와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특히, Z세대가 트렌드의 중심에 있으며, 이들이 새로운 트렌드의 창조자이자 소비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들은 마이크로트렌드를 분석하여 고객의 변화하는 니즈를 파악하고, 빠르게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조정하는 등의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마이크로 트렌드는 보통 SNS와 같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쉽게 퍼지고, 특정 니치 마켓에서 시작되었다가 대중화되기도 합니다. 마이크로트렌드는 하위문화, 라이프스타일, 패션, 뷰티, 푸드, 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며, 때로는 메가트렌드의 시작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마이크로 트렌드(Micro Trend)확산의 배경
대부분 인구의 1% 정도밖에 되지 않는 소규모 그룹이나, 사회의 모습을 형성해 가는 작지만 강력하고 영향력이 있는 세력들이 마이크로 트렌드를 생성하는데, 이들은 단순한 ‘선호’를 넘어 ‘열정적인 주체성(Identity)’을 가지고 해당 영역에 몰입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Z세대는 '당당한 나 자신'을 중요하게 여기며 획일화된 하나의 트렌드를 따르기보다 각자 자신만의 개성과 관심사에 집중하며,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타인과 더욱 강하게 연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들은 유행의 흐름이나 타인의 관심사에 그다지 관심을 갖지 않으며, 자신의 관심사를 타인이 알아주기를 바라지도 않습니다.
다만 극세분화된 자신의 선호와 취향을 공감하는 이들과는 강한 결속력을 가지게 됩니다.
‘나의 트렌드를 당신이 모르는 것’으로 대표되는 트렌드의 세분화는 수많은 틈새시장을 형성하며 기존에는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카테고리의 시장을 빠르게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트렌드의 원자화, 파편화 경향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기만의 개성이나 특별함에 더욱 관심을 갖게 만들었습니다.
MZ세대들에게는 일반적이고 전형적인 라이프 스타일은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으며, 자기만의 매력을 존중하고 자기 스스로 세상에서 유일한 사람이라는 정체성이 중요한 가치기준으로 여겨집니다.
이제 모두가 일률적인 방향을 추구하는 메가 트렌드의 시대는 저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며, 취향정체성을 공고히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체불가능한 탁월함·차별화·다양성의 가치가 개인을 넘어 기업에게도 핵심적인 가치로 부상하는 마이크로 트렌드의 시대가 확산되고 있는 것입니다.
마이크로 트렌드에 따른 기업과 시장의 변화
기업의 입장에서는 마이크로트렌드를 파악하여 개별 집단의 니즈(Needs)와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노력을 통해 틈새시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인선택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마이크로타게팅(Microtargeting ; 작고 맹렬한 하위집단이나 소집단을 파악해서 그들의 개별적 니즈 및 욕구와 관련해 그들과 의사소통하는 기술)이 마케팅에서 중요한 전략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다채로운 취향에 맞추기 위해 유통업체도 상품의 다양화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는 다양한 수입제품들을 늘려 소비자의 선택권을 다양화하고 있으며, 식품업체들은 새로운 밈으로 활용될 수 있는 재밌고 독창적인 제품들을 계속 선보이고 있습니다.
주문형 생산방식도 다양한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고객의 니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안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제 기업들은 고객과의 직접적인 거래 방식을 활성화해 고객 니즈에 실시간으로 대응하는데, 중간 유통 과정을 생략하고 D2C(Direct to Customer)로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유입되고 회원으로 가입되어 직접적인 거래 관계가 크게 늘어나게 되면 고객에 대한 방대하고 구체적인 데이터가 쌓이게 되고, 거래 데이터를 분석해서 고객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이제는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기성품 중심의 시대에서, 데이터분석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개개인에 맞춰 실시간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마이크로 트렌드는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 행동과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더욱 빠르게 발생하고 확산되며, 이를 잘 활용하면 소규모의 독창적인 콘텐츠와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시장과 기업이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글과 함께 살펴보면 좋을 포스팅
2024.08.15 - [트렌드, 인사이트] - 포비아(Phobia)의 뜻과 사례들
2023.02.21 - [트렌드, 인사이트] - 문해력(literacy)의 의미와 문해력 저하 현상에 대응하기
'트렌드, 인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 일자리 현황과 필요성 (2) | 2024.11.24 |
---|---|
딥페이크(Deepfake), 가짜뉴스(Fake News)의 확산과 대응 (19) | 2024.10.23 |
인공지능(AI) 창작물의 저작권도 보호될 수 있는가? (7) | 2024.10.06 |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으로 문제 해결하기 (1) | 2024.08.25 |
포비아(Phobia)의 뜻과 사례들 (0) | 2024.08.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