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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팀의 역할과 인사담당자 역량

by 일상학습자 2024. 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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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모든 조직들은 인사, HR의 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직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모여 구성된 것이기 때문에 그 사람들을 조직하고 관리하는 기능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조직들은 조직 내 인사팀, HR부서를 구성하게 되고 구성원들을 관리하고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인사팀, HR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HR영역의 업무들을 하나, 둘 차근차근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출처: pixabay

인사팀, HR 역할의 변천과정

인사팀, HR의 역할을 확인해 보기 위해 그동안 HR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초 HR이라는 개념이 확립되기 이전 인사의 역할은 과학적 관리법을 근거하여 근로자들을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생산성과 효율을 높이는 것이었습니다. 채용, 직무배치, 훈련, 급여지급 등의 기본적인 오퍼레이션에 집중된 형태라고 보면 되겠죠.
 
이후 산업화가 진행되고 조직의 양적, 질적 성장이 진행되면서 인사관리의 체계가 수립되기 시작했습니다. 1970년대를 전후로 노동의 주체인 근로자들을 고려한 인간중심 경영과 노사관계 구축 등이 고려되면서 인사관리의 체계가 확립되었습니다.
 
1980년대를 전후로 사람을 기업경영의 주요한 자원 중의 하나로 인식하면서 인적자원관리라는 개념으로 기존의 인사관리가 확장되었습니다. 인사팀, HR부서는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개발하여 성과달성의 기반으로 유지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1990년대 이후에는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라는 개념으로 확대되는데, HR이 독립적으로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 목표나 전사 사업전략과 연동하기 위한 노력이 집중되었습니다. HR 정보의 적극적 활용이 가능하게 되면서 구성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사업전략과 연계한 적합성을 고려한 인적자원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점차 HR의 역할이 주도적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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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팀의 역할

그렇다면 인사팀, HR의 주요한 역할은 어떻게 정리해 볼 수 있을까요?
 
인사팀, HR부서의 주요 역할은 조직의 미션 달성과 사업전략 수행을 위한 파트너로서 인적자원 및 조직문화를 관리, 운영, 개발하여 조직의 성과창출과 변화관리를 지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할은 조직의 성장단계에 따라 그 중심이 달라질 수 있는데, 앞서 살펴본 인사팀, HR역할의 변천과정 역시 그 흐름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먼저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 단계의 조직에서는 기본적으로 오퍼레이션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인사행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효율적인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는 것이죠.
이후 조직이 성장단계에 들어서면 구성원의 만족을 위한 옹호자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구성원의 역량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성장체계를 수립하고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여 구성원들이 직무에 몰입하고 조직에 만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리고 조직이 보다 성숙해질수록 HR부서의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역할이 강조됩니다. 조직의 경영목표와 비즈니스전략과 연계한 인사체계를 마련하고 성과창출을 지원하는 역할이 그것입니다.
이후에는 변화 주도자로서의 역할을 요구받게 됩니다. 경영환경 변화에 HR이 주도적으로 대응하고 구성원들이 변화역량과 문제해결 역량을 갖추고 주체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이렇게 HR의 역할은 조직이 처한 환경과 성장단계에 따라 변화하겠지만, 그 핵심은 조직의 미션달성과 사업전략 및 성과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제도와 체계를 기획하고 운영하여 구성원 개개인과 조직을 성장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사담당자의 역할과 필요역량

그렇다면 HR업무를 담당하는 인사담당자들에게 요구되는 역할은 무엇이고, 그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경영전략과 연계한 제도와 체계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변화하는 환경에 딸 경영전략은 변화하기 마련이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고 함께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 인사제도를 기획하고 추진하는 역할이 요구됩니다. 인사팀과 현업 사업부서, 그리고 경영진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리더십과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역할이 요구됩니다. 
조직 내 인적자원을 전략적으로 배치하고 핵심 직무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지원하는 한편 경영 리더와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성장시키는 역할이 요구됩니다. 
 
이와 함께 적극적으로 현업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내부 컨설팅 역할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현업의 인사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개입하고 사전에 관리할 수 있도록 내부 컨설턴트로서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변화를 창출하고 선도하는 주체로서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주도적인 변화의 주체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구성원들의 변화역량을 개발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인사담당자의 역량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기업가정신
더 이상 HR은 지원부서로서의 스탭조직이 아닌 전략적 파트너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인사담당자들에게도 기업가정신이 요구됩니다. 사업의 처음과 끝을 고려하여 기획하고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한 것입니다.
 
2) 공감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인사담당자는 구성원들이 처한 환경과 상황을 맥락적으로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제도를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구성원들과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적시에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3) 문제해결능력
조직 내부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갈등에 대한 대응부터 변화하는 법적, 사회적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까지 HR업무 과정에서 마주하는 문제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고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해결을 위해 도전하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인사담당자는 궁극적으로 조직의 미션 달성과 사업전략 수행을 위한 파트너로서 인적자원 및 조직문화를 관리, 운영, 개발하여 조직의 성과창출과 변화관리를 지원하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갖고 다음의 내용을 유의하여 그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입니다. 
 
1) 인사업무가 조직의 미션, 전략, 목표와 연계되어야 한다.
2) 구성원들을 위한 HR원칙과 기준을 마련하여야 한다.
3) 올바른 가치관과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확산해야 한다.
4) 공정성과 합리성을 갖춘 제도와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5) 인사담당자 스스로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
 
 
인사팀, HR부서의 역할과 인사담당자의 역할과 필요역량을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인 HR부서로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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