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독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구독 서비스 이용의 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구독 경제와 구독 서비스의 의미와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자기 계발에 도움이 되는 구독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독 경제와 구독 서비스의 의미
구독경제와 구독서비스의 의미
‘구독 경제’란 단어는 주오라(Zuora)의 창립자인 티엔 추오(Tien Tzuo)가 2010년대 후기부터는 경제가 단발적인 구매와 판매가 아닌 지속적인 서비스 구독자에 의한 새로운 비즈니스의 시대가 될 것이라는 설명으로 처음 언급하면서 보편적으로 쓰이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도 정액제를 통해 정기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신문, 우유부터 각종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형태의 개념은 존재하였으나, 최근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적으로 채택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는 이러한 구독경제의 일환으로 정기결제를 통해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형태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Office 365, 어도비 클라우드 등 소프트웨어부터 넷플릭스를 필두로 한 OTT, 각종 음원서비스, 뉴스레터 및 콘텐츠 비즈니스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구독 경제의 핵심은 고객이 소유하기 보다 사용에 집중하며 지금 당장 사용할 수 있는 결과에 집중하는 과정에서 더 큰 만족과 행복을 느낀다는 점입니다.
구독 서비스의 장점과 단점
소비자 입장에서 구독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의 구독서비스 장점
-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받을 수 있음
- 큐레이션을 통한 추천으로 별도의 노력없이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추천받을 수 있음
- 소유가 아닌 사용에 집중하여 소유권에서 자유로움
소비자 입장에서의 구독서비스 단점
- 정기적인 고정지출이 발생하여 장기적으로 비용지출의 부담으로 작용
- 무분별한 파생상품의 증가로 소비자 입장에서 불필요한 서비스들에 대한 판단이 어려움
(다양한 구독서비스를 관리해 주는 구독 관리 서비스까지 등장 : 왓섭 https://whatssub.co/) - 자신이 원하는 영역만 선택해서 구입하는 것이 아닌 추가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도 무조건 함께 제공받아 정보나 콘텐츠의 과잉현상이 발생함
구독 서비스의 국내 시장규모만 약 40조 이상이 된다고 하는데, 이렇게 구독 서비스 시장이 성장하는 것은 팬데믹 이후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하고 디지털 기술 발달과 함께 저작권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지는 등 소비패턴의 변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구독 서비스를 선택하게 되는 기업 입장에서의 구독서비스의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기업 입장에서의 구독서비스 장점
-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구매를 기반으로 한 예측가능한 안정적 수익구조 형성 가능
- 소비자의 구매패턴 및 데이터를 축적, 반영하여 결과적으로 더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여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늘 높일 수 있음
- 브랜드나 제품의 홍보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할 수 있음
기업 입장에서의 구독서비스 단점
- 초기 고객유치를 위한 진입장벽이 높음
- 경쟁의 심화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관리, 마케팅 투자가 적극적으로 필요
자기계발에 도움되는 무료 구독서비스
구독 경제와 구독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그렇다면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구독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고 그 가운데서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지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무료 구독 서비스는 단연 '뉴스레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밖에도 다양한 서비스들이 존재하겠지만, 투자하는 시간과 에너지를 고려했을 때 뉴스레터 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뉴스레터는 각 분야의 이슈나 트렌드 주요 정보들을 요약하고 정리하여 정기적으로 발송해 주는데, 이를 내가 일일이 찾아보지 않아도 패시브로 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추천하고 있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무료 구독 서비스, 뉴스레터들을 공유드리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뉴닉: https://newneek.co/ 우리가 시간이 없지, 세상이 안 궁금하냐!, 시사/뉴스 관련소식
미스터동: https://mrdongnews.com/ 시사/뉴스
순살브리핑: https://soonsal.com/ 글로벌 금융·경제 뉴스 살코기
데일리 바이트 https://mydailybyte.com/ 비즈니스 뉴스 소식
어피티: https://uppity.co.kr/ 밀레니얼을 위한 돈에 대한 모든 이야기
캐릿: https://www.careet.net/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스얼레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65628 스타트업 업계소식
폴인: https://folin.co/ 성장의 경험을 나누다, 인사이트를 주는 아티클 공유
헤이조이스: https://heyjoyce.com/ 일하는 여성들을 위한 뉴스레터
사이드프로젝트: https://sideproject.co.kr/ 이것저것 해보고 싶은 것이 많은 이들을 위한 레터
각 분야의 뉴스레터들이 메일함에서 열리지도 않고 바로 휴지통에 들어가지 않도록 적절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뉴스레터들을 통해 각 분야의 인사이트를 편하게 정리해 보고 학습하고 자기계발에 성공하시기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변화, 성공, 자기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Mandarat) 목표관리 (0) | 2023.04.10 |
---|---|
행복의 개념과 행복의 조건 (0) | 2023.01.22 |
40대 자기계발이 필요한 이유와 7가지 방법 (0) | 2022.12.28 |
새해 계획 수립은 사명선언문으로 (0) | 2022.12.22 |
대화기술로 효과적인 관계 형성하기 (0) | 2022.11.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