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N잡을 통해 부수입을 만들기 위한 시도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지식 콘텐츠를 통해서 N잡을 만들고 부수입까지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지식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그리고 지식창업, 지식 콘텐츠로 N잡 만들기의 방법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책을 읽는 것도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것도 즐기는 편인데, 이런 사람들에게 지식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N잡 만들기는 매우 적절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지식 콘텐츠 N잡을 통해 부수입을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우선 이 분야에서 성공적인 사례를 찾아보고 그 사례를 참고하여 시도해 보면 좋겠다 싶었습니다.
요즘에는 유튜브에 이러한 지식 생산자들이 상당히 많은데, 제가 구독하며 관심있게 보고 있는 지식 콘텐츠 유튜브 채널만해도 신사임당, 슈카월드, 삼프로TV, 월급쟁이 부자들,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 라이프해커 자청, 안될과학, 셜록현준, 1분만, 지식해적단, 김지윤의 지식PLAY 등 상당히 많은 수의 콘텐츠 생산자들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N잡을 통해 부수입을 만들기를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 참고하면 좋을 채널로 N잡하는 허대리 채널을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https://www.youtube.com/c/%ED%81%B4%EB%A0%88%EB%B2%84%EB%A6%AC
이미 대규모로 성장한 채널을 참고하는 것 보다 초보 지식콘텐츠 생산자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N잡하는 허대리 채널을 추천드리며, 관련 내용을 책으로 출간하기도 했기 때문에 책도 함께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도서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과 위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학습한 지식콘텐츠로 N잡을 만들고 부수입으로 이어가는 과정을 정리하여 공유드립니다.
지식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문제를 겪고 있는 누군가에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지식 콘텐츠가 상품화되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이며,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과 그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사람이 지식콘텐츠를 통해 연결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지식 콘텐츠는 소비자들에게 유튜브 영상, PDF 전자책, 온/오프라인 강의, 책, 블로그 등의 형태로 생산되어 제공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전문영역을 활용하여 지식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생산자가 된다면, 이를 통한 N잡을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대부분의 영역에는 그 영역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부터 해당 영역에 들어온지 1~2년 정도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입문자, 3년차 이상 일정 부분 숙련도를 가지고 있는 숙련자, 10년 내외의 경력이나 관련 학위, 프로젝트 경험 등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 등 다양한 수준의 구성원들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 가운데 지식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수요는 초보자 영역에 집중되어 있고 그 모수가 많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초보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해결책을 가진 것은 10년 이상의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 일까요?
도서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의 저자는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 합니다. 초보자를 가르쳐 주는 것은 그보다 한 걸음 앞선 입문자나 숙련자 레벨이 보다 적합하다고 하는데, 그들은 초보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보다 잘 알 수 있고 세부적인 내용들도 당연한 것이 아닌 노하우로 전달해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식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너무 어렵고 힘든 일이라고 단정하기 전에 현재 자신이 활동하고 있는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초보자 보다 한 걸음 앞선 노하우들을 정리하여 지식 콘텐츠를 만들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지식 콘텐츠로 N잡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지식 콘텐츠를 기반으로 N잡을 만드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리스크가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초기 투자 비용이 거의 없고 콘텐츠의 생산성이 높으며, 실패하더라도 콘텐츠를 생산하는 과정 자체가 학습의 경험으로 자산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 대비 효과성이 현저하게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식 콘텐츠를 생산하는 생산자가 되는 것은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을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이 속한 업무분야에서 어느정도 경력을 갖췄거나 꾸준히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 경쟁력을 갖추고 잘 할 수있는 분야가 있다면 자신의 노하우를 정리하여 지식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앞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자신 보다 한 걸음 뒤에 입문한 초보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지식 콘텐츠를 제작해 보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킨다면 경쟁력있는 콘텐츠생산과 함께 스스로의 전문성도 개발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지식 콘텐츠를 유통하는 다양한 플랫폼이 있어서 보다 손쉽게 지식 콘텐츠를 확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아래의 플랫폼 들을 참고하시면 어떤 지식 콘텐츠들이 유통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크몽 : https://kmong.com
탈잉 : https://taling.me/
숨고 : https://soomgo.com
솜씨당 : https://www.sssd.co.kr
이밖에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인 클래스 101, 인프런, 에듀캐스트, 스터디파이 등의 플랫폼들도 있으니 확인해 보시고 활용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지식 콘텐츠를 돈되는 콘텐츠로 만들기
도서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에서는 돈 되는 지식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습니다.
1) 돈을 더 벌게 하는 지식
2) 일을 더 잘하게 만드는 지식
3) 외모를 향상 시키는 지식
4) 즐거움을 주는 지식
5)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어 주는 지식
어떤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되신다면 위의 내용에 포함되는 지식 콘텐츠를 만들어 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사실 지식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을 수도 있지만, '내가 지식 콘텐츠를 만들수 있을까?'라는 우려가 먼저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지식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망설여 진다면, 우선 자신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분야를 먼저 발견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소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분야, 잘하는 분야, 꾸준히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 어려운 상황을 해결해 본 분야, 평소 배우고 싶었던 분야 등 큰 범주의 분야를 정하는 것으로 지식 콘텐츠 만들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큰 범주의 분야를 결정하셨다면 아주 간단한 콘텐츠를 만들어 보세요. 블로그에 올리는 짧은 글이 될 수도 있고 1분 내외 유튜브 동영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간단한 콘텐츠를 만들어 보고, 이를 발행해 보세요.
그 다음 사람들의 반응이 있는지 살펴보면서 지속가능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스스로 해당 콘텐츠를 만드는 과정이 보람되고 재미있고 꾸준히 에너지를 들일 수 있을지 판단해 보세요. 이와 함께 대중들의 반응이 조금이라도 있는지 살펴보면서 콘텐츠를 조금씩 확장해 가세요.
시리즈를 만들 수도 있고 무료 강의를 열어볼 수도 있습니다.
N잡하는 허대리도 이렇게 자신의 지식 콘텐츠를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부수입을 올렸다고 합니다.
저 역시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이 N잡으로 연결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꾸준히 포스팅을 해보려고 하는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참고하면 나의 지식 콘텐츠를 돈되는 콘텐츠로 만들어 갈 수 있을지 않을까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만들어진 지식 콘텐츠는 다양한 결과물로 만들어지는데, 각각의 특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PDF전자책
종이책보다 간략하고 핵심이 담긴 정보를 정리하여 동영상보다 빠르게 지식의 습득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PDF전자책은 생산과정에서 글쓰기를 학습할 수 있는 특징이 있고 비용이나 리스크가 적기 때문에 지식 콘텐츠로 N잡을 만드는 초기에 적합한 접근방법입니다.
전자책은 40페이지 이하의 핵심적인 내용으로 구성하되 수요가 많은 주제를 기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PDF전자책을 유통하는 플랫폼인 크몽, 탈잉, 프립, 오투잡, 해피캠퍼스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PDF전자책은 트래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블로그나 SNS채널을 통하여 해당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면서 전자책을 홍보하거나 크라우드 펀딩이나 SNS광고 등도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2) 강의
강의는 오프라인 강의와 온라인 강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구성에 따라 원데이 클래스, 2회 이상의 워크숍, 1대1 코칭 등으로 구분되며, 강의 판매 플랫폼을 활용하여 유통할 수 있습니다.
강의의 기획은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획득한 노하우를 해당영역의 초보자들이 원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목차를 구성해 보고 각 목차별로 핵심 메시지를 정리하여 강의안을 만들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오프라인 강의는 장소도 중요한데, 스페이스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장소를 섭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강의는 최근 플랫폼이 다양해지고 있어서 크몽, 인프런, 베어유, 클래스101, 에듀캐스트, 탈잉 등의 플랫폼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1회에 5분 내외의 짧은 컨텐츠를 구성하여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고 이후 애프터 서비스를 연계하면 수강생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블로그
블로그는 네이버, 티스토리 등이 주로 활용되는데, 블로그 만으로 일정수준 이상의 부수입을 올리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블로그로 유입된 트래픽을 PDF전자책이나 강의 등 다른 파이프라인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는 특정 분야에 관련된 내용을 쌓아가며 브랜딩하고 트래픽을 만드는 용도로 활용하라고 도서<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에서는 조언하고 있습니다.
(4) 유튜브
유튜브의 최대 장점은 알고리즘이 공평한 것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의 욕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영상들을 제작하고 검색과 썸네일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쌓아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유튜브 채널이 있기 때문에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시는 것이 효과적인데, 구독자를 세분화 하거나 콘텐츠의 형식을 차별화 하는 등의 시도가 필요할 것입니다.
(5) 출판
도서 출판은 지식 콘텐츠를 통한 N잡의 완성본이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출판은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명함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브랜딩 할 수 있는 좋은 매체입니다.
최근에는 출판사에 투고하는 방법보다는 SNS채널 등을 통해서 예비 독자를 확보한 사람들에게 출판제안이 많이 들어온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지식 콘텐츠를 통해서 N잡을 만들고 부수입을 발생시키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해 보자면, 처음에는 너무 부담 갖지 말고, 자신의 분야에서 획득한 노하우를 정리하여 초보자 대상의 콘텐츠로 만드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콘텐츠를 만들겠다는 생각보다는 소비자와 내용을 세분화하여 작은 범위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마케팅입니다. 어떤 사람들의 어떠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 것인지 고민하고 개선해 가야 합니다. 플랫폼에 유통하는 것 뿐만아니라 자신만의 채널을 통해 트래픽을 만드는 것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를 지속가능하게 확산할 수 있도록 꾸준히 발전시켜간다면 지식 콘텐츠로 N잡을 만들고 부수입까지 이어지는 과정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일상학습자'블로그도 꾸준히 도움이 되는 지식 콘텐츠를 공유하는 채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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