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지혜

진보와 보수 뜻과 정치성향 구분기준

by 일상학습자 2025. 4. 19.
반응형

최근 한국사회는 이념과 사상이 양극화되어 극단적인 대립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정치성향의 대립에 의한 편 가르기가 심각한 상황인데요. 상호 간의 최소한의 대화와 소통을 위하여 진보와 보수의 뜻과 그 구분기준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진보와 보수 (이미지출처: pixabay)

진보의 뜻과 의미

진보주의(進步主義, Progressivism)는 과학이나 기술 등 사회의 발전과 변화가 인간의 삶을 개선하는데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는 정치 성향을 의미합니다. 기존의 사회, 정치, 경제적 체제나 가치관을 변화시키고 개혁하려는 태도나 사상으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변화를 추구하며 평등, 혁신, 개방성 등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정치적으로는 기존 사회문화에 대항하거나, 정치나 제도 등을 변화시키고 개혁을 통해 새롭게 바꾸려고 하는 사상을 의미하며, 경제적으로는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부의 재분배를 추구하며, 복지 확대와 사회 안전망 강화를 중요시합니다. 대표적으로 진보 성향은 높은 세금과 공공서비스 확대를 지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수의 뜻과 의미

보수주의(保守主義, Conservatism)는 사회의 급격한 변화를 반대하고 전통과 현재 현상을 옹호하고 유지하며 점진적 변화를 주장하는 정치성향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현 사회체제에서 변화를 최소한으로 하여 안정성을 우선시하고, 기존 사회에서 근본으로 여기는 기본적인 틀 내에서 점진적인 개혁과 변화를 허용하는 방식을 지지합니다. 기존의 사회, 정치, 경제적 체제나 가치관을 유지하고 보호하려는 태도를 바탕으로 전통, 질서, 안정, 점진적 변화, 개인 책임, 자율성 등의 가치를 지향합니다. 경제적으로는 시장 경제의 자율성을 강조하며, 정부 개입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낮은 세율과 규제 완화를 통해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자 합니다.

 

진보와 보수의 차이

일반적으로 진보와 보수는 정치, 경제, 사회/문화, 외교/안보, 법/질서, 환경 정책 등 다양한 영역과 관점에서 서로 차이를 보이는데 각각의 영역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치

정치적으로 진보는 변화와 개혁을 중시하며, 새로운 정책 도입에 적극적입니다. 민주주의적 가치를 강조하고, 개인의 권리와 평등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보수는 기존 질서와 전통을 유지하려고 하며, 급진적인 변화를 경계합니다. 법과 질서를 중시하고, 국가의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2) 경제

경제적으로 진보는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부의 재분배를 추구하며, 복지확대와 사회 안전망 강화를 중요시하며, 높은 세금과 공공서비스 확대를 지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수는 시장 경제의 자율성을 강조하며, 정부 개입을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낮은 세율과 규제 완화를 통해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자 합니다. 

(3) 사회/문화

진보는 성평등, 다문화 포용, 종교와 국가의 분리 등을 강조하며, 기존 전통보다는 개인의 자유와 다양성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보수는 전통적인 가족 가치, 종교적 신념, 민족적 정체성을 강조하며, 기존 사회 질서와 문화유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외교/안보

진보는 평화 외교를 선호하며, 국제 협력과 다자주의를 중시합니다. 군사력의 사용보다는 외교적 해결을 우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수는 국방력 강화를 중시하며, 강한 군사력과 국가 안보를 위한 적극적 개입을 선호합니다.

(5) 법/질서

진보는 인권과 범죄자의 교화에 초점을 맞추며, 사형제 폐지나 교정 정책 강화를 주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수는 강력한 법 집행과 범죄에 대한 강경 대응을 지지하며, 치안 유지와 사회 질서를 강조합니다.

(6) 환경

진보는 기후 변화 대응과 친환경 정책을 중요하게 여기며, 정부 규제를 통한 환경 보호를 강조합니다. 

보수는 경제 성장과 산업 발전을 우선하며, 환경 규제 완화를 통한 기업 활동 촉진을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진보와 보수를 구분하는 기준

교양을 바탕으로 지적인 대화를 통해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나누자는 취지의 도서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의 저자 채사장은 정치는 시사적이고 복잡한 것 같지만 본질적으로는 ‘경제 체제를 무엇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라고 말합니다.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는 정도에 따라 경제 체제를 크게 초기 자유주의 - 신자유주의 - 후기 자본주의 - 사회주의 - 공산주의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정치는 그 경제체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이라는 것입니다.

현대사회에서 정부의 개입이 제한적인 신자유주의 경제체제를 선호하는 보수와 정부의 적극적인 시장개입을 허용하는 사회민주주의에 가까운 경제체제를 선호하는 진보가 존재하게 되는 것이죠.

 

보수주의자들은 일반적으로 경제에 대한 정부 개입이 제한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자유 시장 정책과 규제 완화를 선호합니다. 그들은 개인의 책임과 낮은 세금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민간시장 부문이 성장의 원동력이며 정부 개입이 혁신과 경쟁을 제한한다고 생각합니다. 낮은 세금과 함께 복지제도 역시 감축하고자 합니다.

반면 진보주의자들은 정부가 경제를 형성하고 시장을 규제하며 사회 복지를 보장하는 데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누진세, 정부 지원 의료, 노동자 권리와 같은 정책을 옹호합니다. 진보주의자들은 또한 불평등과 사회 정의를 중요한 경제 문제로 보는 경향이 있으며, 정부 개입이 소외된 집단을 위한 경쟁의 장을 평준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즉 보수는 자본주의나 혹은 신자유주의에 가까운 경제체제를 선호하고 진보는 사회주의에 가까운 체제를 선호하는 것이죠.

 

보수주의자들은 현재의 사회/경제 체제가 안정적이라고 생각하고 그 체제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들은 세계에 대한 관점을 안정적이라고 생각하고 사회문제의 책임을 개인에게서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안정적인 세계에 적응하지 못한 개개인의 일탈이나 실수로 인해 사회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것이죠.

반면 진보주의자들은 사회/경제 체제가 불안정하다고 생각하고 개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들은 세계에 대한 관점이 불안정하다고 생각하여 사회문제의 책임은 개인보다 불안정한 사회에서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회가 문제를 내포하고 있으므로 개인의 노력과 함께 사회구조적인 변화와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적 기득권을 가진 부유층이 보수주의를 선택하고 사회구조적 변화와 복지정책이 필요한 서민들이 진보주의를 선택하는 것은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의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서민/저소득 계층에서 보수성향의 정당에 투표를 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나타나는 것이죠. 이는 언론에 의한 영향이라고 말하는데, 기업이나 기득권의 경제적 후원으로 운영되는 언론에서 보수정당의 활동을 포장하거나 판단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입니다.  

 

경제체제의 선택이라는 관점으로 보았을때 당신은 진보와 보수 중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좌파와 우파 뜻과 용어 유래

통상적으로 진보정당이나 진보주의자들은 좌파, 보수정당이나 보수주의자들은 우파라고 이야기하죠?

좌파와 우파라는 용어의 뜻과 그 유래는 어디서 왔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좌파와 우파 용어의 유래

좌파(左派, Left-wing)와 우파(右派, Right-wing)라는 용어는 18세기 프랑스혁명 당시 프랑스의회의 좌석 배치에서 유래했습니다. 

1789년 프랑스 혁명 이후, 국민의회(Assemblée nationale)가 구성되었는데, 여기에서 의원들은 정치적 성향에 따라 자연스럽게 자리를 나눠 앉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배치 방식이 이후에도 이어지면서, 개혁과 진보를 추구하는 세력을 "좌파", 전통과 보수를 중시하는 세력을 "우파"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것이 용어의 유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좌파와 우파의 뜻

  • 좌측(좌파, Left-wing):
    급진적 개혁과 혁명을 지지하는 이들이 의회의 좌측에 자리 잡고 앉았습니다. 이들은 왕권 약화, 공화정 수립, 평등한 사회를 주장하며, 대표적으로 자코뱅파(Jacobin) 등이 포함됩니다. 
  • 우측(우파, Right-wing):
    기존 왕정과 전통적인 사회 질서를 유지하려는 보수적인 세력이 의회의 우측에 자리 잡았습니다. 이들은 왕권 유지, 사회적 계층의 존속, 기득권 보호를 주장했으며, 대표적으로 귀족과 왕당파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좌파와 우파의 개념은 19세기와 20세기를 거치면서 더 명확하게 정리되었으며, 특히 산업혁명과 사회주의 운동, 자본주의 발전 과정에서 좌우 개념이 경제·사회적 의미를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 좌파: 평등, 사회주의, 복지국가, 노동자 권리 강화, 국가 개입 경제 등을 지지
  • 우파: 자유시장, 자본주의, 전통 가치, 작은 정부, 보수적인 사회 질서를 강조

이러한 좌파와 우파의 개념은 현대사회까지 이어지며 사용되고 있습니다. 진보와 보수라는 개념이 좌파와 우파란는 표현으로 이어져 사용되고 있는 것이죠.

 

이렇게 진보와 보수의 개념을 살펴보았는데요. 그 의미를 잘 파악하여 스스로의 정치성향의 선택에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앞선 포스팅 가운데 도움이 되실만한 내용들을 추천드리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2022.01.24 - [변화, 성공, 자기개발] - 의사결정, 선택과 판단의 효과성 높이기

 

의사결정, 선택과 판단의 효과성 높이기

의사결정, 선택과 판단, 우리가 일상에서 하고 있는 수많은 의사결정의 효과성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매일 같이 마주하는 의사결정의 순간들마다 후회하지 않고 보다 만족스러운 결

1sang-leaner.tistory.com

2021.07.01 - [트렌드, 인사이트] -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뜻과 의미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뜻과 의미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의 뜻과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각종 알고리즘에 미디어 선택권을 빼앗긴 현대인들과 디지털 네이티브로 태어나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비판적 사고를 키우고 현명

1sang-leaner.tistory.com

 

반응형

댓글